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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쿠라 작성일21-01-13 15:45 조회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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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2019년식 S 350d 4매틱

■ '시동정지 기능 결함' 벤츠 S클래스 첫 교환명령

신차를 구매한 뒤 반복적으로 고장이 발생해 수리할 수 없을 경우 제조사가 교환이나 환불해 주는 제도인 이른바 '레몬법'의 첫 적용 사례가 나왔습니다.파워볼

오늘(13일) 국토교통부와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달 말 자동차안전·하자심의위원회를 열어 메르세데스-벤츠의 S클래스 2019년식 S 350d 4매틱에 대한 하자를 인정하고 교환명령을 내렸습니다.

정차 시 시동이 자동으로 꺼져 연료 소모를 줄이는 'ISG'(Idle Stop and Go) 시스템, 이른바 '에코 시동정지 기능'이 작동하지 않자 해당 차량의 차주가 교환을 요구함에 따라 내려진 중재 결정입니다. 심의위원회는 ISG 결함이 차량 운행의 안전과는 무관하지만, 경제성에 영향을 준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른바 '레몬법'은 신차 구매 후 1년 이내(주행거리 2만㎞ 이내)에 동일한 중대 하자가 2회 이상, 일반 하자가 3회 이상 재발할 경우 제조사에 신차 교환이나 환불을 요구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국토부는 2018년 잇따라 발생한 BMW 화재 사고 등을 계기로 2019년 1월부터 '자동차관리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개정해 레몬법을 시행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원동기·동력전달장치·조향장치·제동장치의 결함은 중대결함으로 판단됩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에 따르면 전국 서비스센터에 ISG 시스템과 관련해 동일한 문제를 제기한 고객은 모두 4명입니다. 이 가운데 레몬법으로 중재결정을 받은 1명의 고객을 제외한 나머지 3명의 고객은 레몬법에 따른 구제를 신청하지 않고 협의를 진행했다고 벤츠 코리아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이번 결정과 관련해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심의위원회 판정을 존중하며 해당 절차를 준수해 고객의 차량을 교환하는 절차를 조속히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고객의 권리 구제를 강화하려는 레몬법 시행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2년간 중재신청 740여 건 접수...실제 중재는 단 1건

국내 '레몬법'은 1975년에 제정된 미국의 소비자 보호법인 '매그너슨-모스 보증법(Magnuson-Moss Warranty Act)'을 본떠 제정됐습니다.

달콤한 오렌지인 줄 알고 구매했지만, 매우 신 레몬이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레몬법이 시행된 지 어느덧 2년이 됐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국토부 심의위원회에 접수된 740여 건의 중재신청 가운데 결함이 인정돼 교환 판정까지 내려진 건 이번이 유일합니다. 이처럼 소비자가 중재를 신청해도 실제로 구제받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자동차 교환·환불 중재신청 현황

국토부로부터 중재 업무를 위탁받아 수행하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레몬법이 시행된 2019년 1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총 747건의 중재신청이 접수됐습니다. 이 중 중재판정 또는 중재신청 취하를 통해 절차가 마무리된 사례는 211건입니다.

그런데 이 가운데 중재부에 의해 교환명령이 내려진 사례는 단 1건에 불과합니다. 교환·환불·추가 수리 등의 조치로 소비자가 중재를 취하한 경우는 94‬건, 양 당사자가 합의해 화해 결정이 내려진 경우는 5건에 그쳤습니다.

종합하면 차량의 하자에 대한 조치가 이뤄졌다고 보이는 경우는 총 100건으로 전체 중재신청 건수의 13%, 중재가 종결된 건수의 절반에 못 미치는 47%에 불과합니다.

전체 중재신청 건수 중 교환이나 환불 등의 조치가 이뤄진 비율이 낮은 이유와 관련해 국토부 관계자는 "중재신청이 접수된 사례들 가운데 230여 건은 중재절차를 개시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지 못해 중재가 진행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중재 과정에서 소비자와 제조사 간 협의를 통해 교환이나 환불 등 조치가 이뤄진 경우 중재 결정이 내려진 경우보다 더욱 신속하고 간편하게 분쟁을 해결할 수 있으므로 소비자 보호에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 "소비자 권익 보호에 도움...법령 개정 필요성은 여전"

SNS에 게재된 소비자 반응

레몬법 적용에 따른 첫 중재결정 소식을 접한 소비자들은 환영하는 목소리를 냈습니다.

SNS나 인터넷 카페 등에는 "레몬법 첫 적용을 환영한다", "앞으로 점점 적용 범위가 확대되길 기대한다"는 등의 소비자 반응이 올라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레몬법 확대 적용에 회의적이라는 반응도 잇따랐습니다. "중대 결함을 소비자가 어떻게 입증하느냐", "레몬법 적용에 협조하지 않는 제조사들이 여전히 많다"는 비판이었습니다.

이러한 비판이 나오는 건 신차를 구매할 때 교환 및 환불을 보장하는 규정을 구매 계약서상에 표기해야만 레몬법이 적용되도록 규정돼 있기 때문입니다. 신차 계약 내용을 정부가 강제할 수 없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사 측의 협조가 없이는 레몬법에 따른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중대한 하자가 동일하게 2번 이상 발견됐을 때 소비자가 제조사 측에 레몬법 적용을 통보하도록 의무사항을 규정한 점과 입증책임을 소비자에게 떠넘긴 점도 맹점으로 꼽힙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레몬법에 규정된 여러 제약조건에도 불구하고 첫 적용사례가 나온 것은 의미가 있다"면서도 "관련 법규가 제조사 위주로 규정돼 있어 소비자 권익 보호에 미흡한 점이 많다"고 밝혔습니다.

이 교수는 "레몬법은 소비자에게 '동일한 하자'에 대한 입증책임을 부과하고 있는데, 소비자가 하자를 발견해 서비스센터에 정비를 의뢰하더라도 제조사가 부품 번호를 달리 표기하는 등 동일한 하자가 아닌 것처럼 보이게 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자동차의 평균 사용 수명이 10년 이상임에도 불구하고 레몬법은 '신차 구매 후 인도된 지 1년 이내·주행거리가 2만㎞를 넘지 않은 차량'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적용대상 차량이 제한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일부 시민단체는 "교환·환불, 수리 등의 조처를 한 업체명을 투명하게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업체명이 공개될 경우 제조사 측에 부담을 줄 수 있고 소비자들이 더 적극적으로 레몬법 적용을 요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요구에도 여전히 일부 수입차 제조사들은 레몬법 적용에 동참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국회에서는 신차를 판매할 경우 레몬법을 강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자동차관리법 개정안이 발의됐지만 아직 통과는 되지 않고 있습니다.

천효정 (che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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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이원광 기자] [[the300]]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 자료를 살피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코로나 이익공유제’가 야당과 재계로부터 반시장적이라는 비판에 부딪혔다. 결국 특정 기업의 ‘기부’를 강제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연일 ‘자발적 참여’의 메시지를 내놓는 것도 이같은 맥락에서다.
이념적 논쟁을 떠나 정작 이익공유제의 ‘아킬레스건’은 실효성에 있다는 문제 제기가 설득력을 얻는다. 2년여전 정부가 ‘패키지 인센티브’를 앞세워 추진했던 협력이익공유제 역시 이같은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다.

시장의 관심은 민주당이 파격적인 지원 방안을 만들어낼지 여부에 쏠린다. 기업은 자사의 이익을 위해서만 자발적 참여에 나선다는 관점에서다.

이낙연 "팔길이 원칙…민간의 자발적 참여로 추진해야"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13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간의 자발적 참여로 추진되는 것을 원칙으로 했으면 한다”며 “목표 설정이나 이익 공유 방식 등을 강제하기보다 민간의 자율적 선택으로 결정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팔길이 원칙’도 내세웠다. 팔길이 원칙은 정부가 공공지원 정책 등을 거리를 두고 지원하되 운영에는 간섭하지 않는 것으로 자율권을 보장하는 것을 말한다. 당과 정부는 후원자 역할에 집중한다는 의미다.

이 대표는 “자율적으로 이뤄진 상생협력 결과에 대해 세제혜택이나 정책자금 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면서 지원하되 간섭은 하지 않는 팔길이 원칙에 충실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특정 업종을 겨냥한 정책 추진이 아니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예를 들면 배달앱 등을 전혀 염두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장의 자율성을 침해한다는 비판을 정면 돌파하려는 의지로 풀이된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부가 성찰하고 반성해 감당해야 할 일을 국민의 팔을 비틀어 대행시키겠다는 몰염치는 어디에서 발원하는 것인가”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이날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이낙연표 이익공유제는 시장경제를 부정하는 또 다른 갈라치기”라고 평가절하했다.


2018년 11월 당정이 발표했던 '협력이익공유제 도입계획' / 자료=중소벤처기업부

이념적 논쟁에 묻힌 '뇌관'…'2년 전' 한계 넘을까
더 큰 문제는 실효성이다.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높일만한 인센티브 지원방안이 마땅치 않다는 우려다. 앞서 정부·여당은 2018년 11월 국정과제로 선정한 ‘협력이익배분제 모델 개발'의 후속 조치로 ‘협력이익공유제’ 도입 계획을 발표했으나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파워볼게임

당시 중소벤처기업부는 협력이익공유제 도입 기업을 등급에 따라 최우수, 우수, 양호, 보통으로 구분하고 최우수 등급 기업에 패키지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손금인정 10% △법인세 세액공제 10% △투자‧상생협력촉진 세제 가중치 적용 △정책자금 융자한도 확대 및 금리 우대 등 재무적 인센티브와 △동반성장지수 평가 가점 △공정거래협약 평가 가점 △수‧위탁 정기 실태조사 면제 △모범납세자 선정 시 우대 △동반성장주간 심사 후 대통령상 포상 등 비재무적 인센티브다.

‘착한 임대인 제도’의 성과 역시 이같은 우려를 뒷받침한다. 당초 해당 제도는 임대인은 세제 혜택을, 사업장을 빌린 소상공인은 임대료 인하 혜택을 받는다는 점에서 상생 방안으로 주목받았다.

그러나 임대인들의 참여율이 저조해 제도 취지가 무색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유인 요인이 적다는 게 주된 이유로 꼽혔다.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말 기준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한 임대인은 5915명으로 혜택 점포 수는 4만2977개로 조사됐다.

이익공유제 참여 기업을 위한 파격적인 지원 방안이 제도 성패를 좌우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이번에도 세제혜택·금융지원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나 현재까지 시장 반응은 회의적이다.

최 대변인은 “포스트코로나 불평등 해소 및 재정정책 TF(태스크포스)가 국내외 모범 사례와 참고사례를 다양하게 수집하고 분석해서 이익공유제가 국내 실정에 맞게 잘 정착이 되도록 하는 방안이 무엇인지 그런 부분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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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비식별조치 하지 않아 논란 예상
(지디넷코리아=임유경 기자)인공지능 챗봇 이루다 개발사인 스캐터랩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저장소에 자사 서비스 연애의과학에서 추출한 100여 건의 대화 데이터를 비식별조치 하지 않은 상태로 공개해 놨다가 최근 삭제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애의과학에서 획득한 데이터를 이용자의 충분한 동의 없이 다른 용도로 사용한데다가 개인정보까지 고스란히 노출한 것이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스캐터랩은 2019년 소스코드 저장소 깃허브에 자사가 구현한 '문장 생성 모듈(KG-CVAE 기반)' 프로젝트를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문장 생성 모듈은 컴퓨터가 자연어를 처리해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만들어 내는 데 쓰인다. 이루다 같은 AI 기반 챗봇이 대표적인 활용처다.


연애의과학

이 프로젝트는 스캐터랩이 관련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등의 훈련을 추가하고 재현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것이다.

문제는 해당 프로젝트에 모델 훈련에 필요한 데이터셋으로 '연애의과학'에서 추출된 데이터가 비식별조치 조차 거치지 않고 함께 공개됐다는 점이다. 이 같은 문제 제기는 페이스북 텐서플로우 한국커뮤니티에서 한 연구자가 최초로 제기했다. 현재 해당 프로젝트 리포지토리는 깃허브에서 삭제된 상태다.


해당 프로젝트에서 스캐터랩은 데이터셋 출처가 연애의 과학이라고 명시했다.

스캐터랩은 해당 프로젝트 소개글(리드미)에서 데이터셋 출처에 대해 "한국어의 경우, 연애의 과학에서 추출된 대화 데이터를 활용하였습니다"고 명시했다.

연애의과학에서 획득한 이용자들의 대화 데이터를 프로젝트에 충분한 동의 없이 사용한 것 자체도 문제지만, 대화 내용 중 개인정보가 그대로 노출됐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본지가 데이터셋 일부를 직접 확인한 결과 실제 "나는 볶음밥~XX도 밥 빨리먹어ㅎㅎ" 같이 실명이 그대로 노출된 사례가 확인됐다.


데이터셋을 열어 본 결과 실명이 그대로 포함된 것이 확인됐다.

이 문제를 제기한 연구자는 "100개의 데이터 셋에서 필터링되지 않은 실명이 20여 번 노출됐다"고 지적했다. 또 "실명뿐 아니라 지역명, 질병 정보 등도 확인됐다"고 이 연구자는 강조했다.

스캐터랩은 챗봇 이루다 학습에 연애의과학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하면서 개인정보 비식별화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이는 이루다가 사용자들과 대화 중 실명, 실제 주소로 보이는 정보를 얘기하면서 문제화 됐다.

이 같은 문제가 제기되자 스태커랩 측은 "1억 건의 개별 문장을 사람이 일일이 검수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알고리즘을 통한 기계적인 필터링을 거쳤고, 이 과정에서 되도록 많은 변수를 주려고 노력했으나 문맥에 따라 인물의 이름이 남아 있다거나 하는 부분들이 발생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에서 스캐터랩은 단지 100건의 데이터셋에 대해서도 개인정보 비식별화 조치를 하지 않았다. 스캐터랩 측이 개인정보 보호 문제에 상당히 안일한 태도를 가지고 사업을 진행했음을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

스캐터랩 측은 이 사안에 대해 문의하자 공식 입장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임유경 기자(lyk@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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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모건·구글·유니온 퍼시픽·GM은 여야 구분 없이 중단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선거인단 투표 결과 인증을 반대했던 공화당 의원들이 기업으로부터 정치자금 모금이 어려워질 전망이다.

일부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주 워싱턴DC 의회 의사당 난입 사태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조작 주장과 이에 동조한 공화당 의원들의 책임이 있다고 보고 정치자금 기부를 중단키로 했기 때문이다.

우선 월마트가 대선 선거인단 투표 결과 인증에 반대했던 의원들에 대한 정치자금 기부를 중단키로 했다. 사실상 공화당 의원을 겨냥한 것이다.


월마트 로고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월마트 측은 대변인을 통해 "자사 정치 위원회에서는 조 바이든 당선인을 대통령으로 인증하는 결과에 반대표를 던진 의원들에게 무기한 정치자금 기부를 중단키로 했다"며 "지난주 워싱턴DC 의회 의사당 난입 사태도 결정 배경으로 작용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월마트 측은 "해당 결정은 앞으로 수개월 동안 검토 기간을 거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월마트는 지난해 정치자금으로 120만 달러(약 13억1천500만원)를 양분해 공화·민주당에 기부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전했다.

디즈니도 성명에서 "의사당에서 경악할 만한 일이 벌어진 후 의원들이 단합으로 이끌 기회가 있었다"며 "그러나 애석하게도 이러한 기회를 차버렸다"고 비판했다.

디즈니 측은 "이에 따라 선거인단 투표 결과 인증에 반대한 의원들에게는 올해 정치자금을 기부하지 않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메리어트 호텔과 AT&T, 아마존, 마스터카드, 보험연합체인 블루 크로스 블루 쉴드 등도 선거인단 투표 인증에 반대한 의원에 정치자금 기부 중단 방침을 밝혔다고 미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보도했다.

JP모건, 구글, 씨티뱅크, 유니온 퍼시픽, 제너럴 모터스(GM) 등은 바이든 당선인 인준에 반대했던 의원뿐만 아니라 의원 전체에 대한 정치자금 기부를 중단키로 했다.

이들 기업은 공화·민주당을 구분하지 않고 정치자금을 기부했으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바이든 당선인의 인준을 막기 위해 의사당을 공격한 이후 기부 전략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아메리칸 항공, 코카콜라, 페이스북, 골드만삭스, 홀마크, 힐튼 호텔, 마이크로소프트, 비자 등도 정치자금 기부 자체를 중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 의회 난입 혐의로 체포된 '소뿔모자' 용의자
(워싱턴 AP=연합뉴스) 지난 6일(현지시간) 발생한 미국 워싱턴DC 의회 의사당 난입 사건 당시 뿔이 달린 털모자를 쓰고 얼굴에 페인트를 칠한 남성이 상원 본회의장 밖에서 의회 경위들과 대치하고 있는 모습. 제이컵 앤서니 챈슬리로 밝혀진 문제의 인물은 애리조나에서 9일 체포됐다. jsmoon@yna.co.kr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의사당 난입 사태 전 대선 조작설을 거듭 제기하며 지지자들에게 의사당으로 행진하자고 선동했다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의사당 난입 사태 후 재소집된 상·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 147명에 달하는 의원들이 바이든 당선인 인준을 반대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대 의원 중에는 이미 투표에 문제가 없다며 결과를 공식 인정한 펜실베이니아와 애리조나를 지역구로 둔 의원도 포함됐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다만 선거 직후는 통상 정치자금 모금 행사가 휴지기로 접어드는 시기여서 기업들의 결정이 영향력을 행사할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aayys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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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정상화 대책 발표 기자회견에서

김종인 “부동산 재앙, 실패한 정권” 비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국회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당 차원의 부동산 정상화 대책을 발표하기 위해 회견장에 들어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국민의힘이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당 차원의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활성화해 고밀도·고층화 개발을 추진하고 양도세를 완화하겠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정부식 부동산 정책은 모두 실패로 끝났다”며 “문 정부의 실패한 부동산 정책이 소위 벼락 거지를 대거 양산하고 있다. 지금 성난 부동산 민심은 현 정부를 부동산 재앙, 실패한 정권이라고 부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정부의 인식 변화, 대대적인 부동산 정책 기조 전환, 임대차 3법 개정, 부동산 관련 세금 인상 철회 등을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서울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공급 대책을 내놓았다. 먼저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활성화해 기존 도심을 고밀도·고층화 개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난 10년간 서울시는 400여 곳의 정비 사업을 폐지해 약 25만호에 달하는 주택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했다”며 “법률보다 낮은 서울의 용적률 기준 상향, 안전진단 기준 조정, 분양가 상한제 폐지 및 과도한 재건축초과이익 환수 현실화 등 재건축·재개발을 막고 있는 규제를 획기적으로 푸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도심 택지확보를 위해 △서울 시내 철도 차량기지 외곽 이전 △주요 간선도로와 철도 시설 지하화를 공약했다. 당장 시급한 단기공급 확대를 위해서는 △양도세 중과제도 폐지 △1가구 1주택자 등 주택 실수요자 세 부담 완화 △생애 첫 주택구입자에 대한 취·등록세 인하, 건보료 부과기준 조정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통난 해소 방안으로는 △용산공원 지하에 대형 회전교차로 설치 △수도권 주요 간선도로 지·정체 구간에 지하 대안 도로를 추가 건설 등을 언급했다. 정부의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 기조에 반발하며 △공시가격 산정체계 범정부적 관리체계 재조정 △공시가격 상한률 법률 명시 △공시가격 검증센터 설립 등을 주장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총부채상환비율(DTI), 주택담보대출비율(LTV) 규제를 개선하고,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한 생애 최초 특별공급을 확대하며, 주택구입 지원을 위한 공유지분 모기지 제도 등이 함께 뒷받침돼야 한다고 밝혔다.파워볼게임

선거전 초반부터 개별 후보자가 아니라 야당 지도부가 앞장서 서울 중심의 ‘부동산 대책’을 내놓는 것은 이례적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 외부 인사들과의 야권 단일화 논의가 숨고르기에 접어들자, 김 위원장이 직접 나서 제1야당의 정책적 역량을 부각하려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이 내용을 기초로 서울시장 선거에 입후보하시는 분들이 구체적인 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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